군주론은…

이탈리아 피렌체의 정치가 니콜로 마키아벨리(1469~1527)가 집필한 책으로, 저자가 죽은 후 5년이 지난 1532년도에 출판되었으며, 현대 정치학의 기반에 매우 큰 영향을 주었다.

1. 설민석 · 책 읽어 드립니다

설민석님이 워낙 설명을 잘 하시는데, 거기에 방송국이 제작한 콘텐트인 까닭에 짧은 동영상에 주요 내용을 잘 다루고 있다.

군주론은 모두 26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동영상은 이를 크게 4단원으로 나누어서 설명한다.

2. 인문학 유치원 · 군주론 7분 만에 끝내기

초반은 짧은 마키아벨리의 소개로 시작하여, 군주론이 저술된 배경을 설명하고, 후반에서는 군주국의 종류, 군대의 중요성 등의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마키아벨리는 일종의 외교 공무원이었는데, 정치적 상황으로 자신의 일을 계속하지 못하게 되었고, 후에 집필 활동으로 자신의 능력을 드러내어 다시 공무에 복귀하지만, 그런 상황은 오래 지속되지 못하고 58세에 사망한다.

3. 5분 뚝딱 철학 · 군주론

이 동영상이 있는 유튜브 채널 이름이 ‘5분 뚝딱 철학’이지만, 이 채널의 동영상은 대부분 5분보다는 훨씬 길다. 참고로 이 동영상은 12분 36초인데, 다 보고난 후에 5분보다 많은 시간을 사용한 것에 대하여 후회하진 않을 것이다.

이 동영상은 우선 군주의 3원칙을 비중있게 우선 설명하고, 군주론의 마지막 부분에 나오는 인간의 결단과 지혜에 관한 이야기로 맺음한다.

4. 청화수 · 알기 쉬운 해설

이 동영상은 10분 41초, 35분 5초 등의 2편으로 구성되어 있어, 모두 보기에는 부담스러울 수도 있다. 이 페이지에서 소개하는 다른 동영상들을 우선 본 후에, 실제 군주론을 책으로 읽어보고 싶지만, 완독하지 못할 것이 두려운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5. 홍스작업실 · 노량진 군주론

사실 이 동영상은 군주론의 설명이라기 보다는, 이 유튜브 채널 주인의 책 광고에 가깝지만, 그 의도가 어떠하든 내용은 재밌있다. 무거운 분위기의 영상을 싫어하는 자녀들에게 짧은 교양이라도 쌓도록 추천할 수 있다.

사람들은 두려운 존재에게 해를 가하는 것은 어려워하면서, 사랑하는 사람에게 해를 끼치는 일은 덜 주저한다. 사랑의 끈은 이익을 챙길 기회가 생길 때마다 쉽게 끊어지지만, 두려움의 끈은 처벌의 공포로 유지되어 결코 끊어지지 않는다.

마치며…

군주론의 원제는 ‘Il Principe’이며, 이탈리아아어로 ‘군주’라는 뜻인데, 일본이 이를 ‘군주론’이라 번역하여, 한국에서도 그를 사용했다고 한다.

거기에 더 재미있는 사실은 이 책의 영어 제목이 ‘The Prince’인 점이었는데, 왜 ‘king’이 아니고 ‘prince’인가 찾아보니, 원래 영어 단어 ‘prince’가 ‘군주’라는 의미를 의미를 가지고 있더라…

0 Share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